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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으로 부업하기/구글 애드워즈 마케팅

구글 검색 광고의 특징과 운영하는 법

by 윤이 아빠 2020. 4.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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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윤이 아빠 입니다.


이번편에서는 구글 검색 광고의 특징과 운영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구글 검색광고의 중요한 특징은 검색 결과창에 노출 되는 것이 때문에 
검색광고시장의 볼륨은 검색엔진의 검색량에 의해 결정 되므로, 앞서 말씀 드렸다시피 검색량을 고려한 키워드 타겟팅이 매우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검색광고의 키워드 유형은 일치검색, 구문검색, 확장검색이 있으며 키워드 검색량은 확장검색, 구문검색, 일치검색 순으로 많기 때문에 처음 광고를 운영할때는 일치검색으로 시작하여 효율 키워드 중심으로 점차적으로 확대해 나가는것이 좋습니다.
이유는 처음부터 검색량이 많은 확장 검색으로 광고를 진행 할 시 광고 노출은 많이 될 수 있지만 연관 검색어나 유사키워드 등 광범위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일치검색보다 전환율이 떨어 질 확률이 높아질 수 있고, 비용적 측면에서도 초반에 너무 많은 광고비가 지출 될 수 있기 때문에 고객의 니즈를 잘 반영한 키워드를 선정하여 일치 검색으로 시작하여 점차 확장하여 가는것을 추천 드립니다.

고객이 구글에서 검색을 하는 과정을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예를들어 남자 점퍼를 검색한다고 했을때 검색 순서는

남자 점퍼>>> 남자 오리털점퍼 >>> 멋진 오리털 점퍼 >>> xx 브랜드 오리털 점퍼
순으로 검색을 하게 될 겁니다.

여기서 남자 점퍼나 남자 오리털 점퍼 같은 경우는 는 대표키워드로 검색 쿼리가 가장 높고 입찰 경쟁도 치열하고, 멋진 오리털점퍼나 xx 브랜드 오리털 점퍼는 세부 키워드로 검색 쿼리가 적은 많큼 입찰 경쟁도 작아 집니다.

대표 키워드와 세부 키워드는 검색 광고에서 리타겟팅을 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데, 대표 키워드는 신규 캠페인을 운용할때 좀더 관련성이 높은 키워드를 사용하여 고객의 초기 탐색 단계에 광고를 노출 시켜 방문을 유도 할 수 있고,
세부 키워드는 기존 방문고객에게 관련성은 상대적으로 낮은 세부 키워드를 사용하여 광고를 노출 하며 광고 효율을 높이는데 활용할 수 있습니다.


기존 방문 고객에게 보이는 광고에 세부 키워드를 사용하는 이유는 기존에 우리 웹사이트를 방문 한 적이 있는 고객은 신규 노출 고객보다 전환될 가능성이 높은 고객이므로 대표 키워드 및 관련된 추가 키워드, 브랜드 키워드 등을 종합적으로 활용하여 최대의 광고 노출을 확보 하기 위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 키워드는 어떻게 발굴 하는지 알아 보겠습니다.
광고를 할 때마다 키워드를 찾아내고 적용할려면 상당한 노력과 시간을 투자 해야만 하는데요. 이럴때는 애드워즈 키워드 플래너를 통해 키워드 운영에 대한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애드워즈 키워드 플래너는 애드워즈 상 에서 제공하며, 특정 키워드 와 관련 있는 키워드 리스트를 검색량, 상단 입찰가, 경쟁도와 같은 지표를 함께 제공하므로 검색 캠페인 운영 시 활용 가능 합니다.

캠페인의 구조를 세울 때는 광고품질 평가 점수를 고려하여 캠페인은 큰 주제나 목적별로 캠페인을 구분, 광고 그룹은 소주제 카테고리나, 키워드 세트로 구분하는것이 좋습니다.

애드워즈 광고 문안을 구성할 때 키워드 삽입기능이란것이 있는데요.
문안 작성 시 키워드를 지정하여 지정한 키워드가 사용자의 검색어에 포함 될때
광고문안을 자동으로 사용자의 검색어로 변환 하도록 설정 할 수 있습니다.
ex) 이제 {keyword:마케팅}강의는 비즈니스 살롱 에서>>>> {keyword:마케팅} -> 마케팅, 제휴 마케팅, 디지털 마케팅 등으로 자동변환. 
제휴 마케팅으로 검색 했을 경우 >> 이제 제휴 마케팅 강의는 비지니스 살롱으로
나타남.

구글 검색광고는 광고 확장기능을 통해 검색 광고시 추가적인 클릭 영역 확보가 가능하고 구글에 따르면 광고 확장을 통해  평균 10-15%의 클릭율이 상승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구글 광고 확장의 장점으로는 크게 3가지를 들 수 있는데요.

1. 사이트 링크 - 사이트 링크를 사용하면 광고 게재시 더 많은 영역에 광고가 노출되게 되므로 광고 인지도를 높일 수 있고, 클릭 영역이 많아지므로 클릭율을 상승시켜 인게이지 먼트를 증가 시키며, 상세 페이지로 고객을 바로 안내 할 수 있기 때문에 전환을 유도 하기 용이 합니다.

2. 콜아웃 - 콜아웃은 고객센터 전화 번호 같은 고객과의 바로 연결 가능한 접점을 만들 수 있기 때문에 T&D외 더 상세한 비지니스 정보를 제공 할수 있어 고객 참여도가 높아지는 효과가 있고,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부가가치를 설명하는데 용이 하여 비지니스의 강점을 좀 더 적극적으로 소구 하기에 용이 합니다.

3. 구조화된 스니펫 - 구조화된 스니펫은 특정 제품의 기능이나 서비스 범위를 표시하기 위해 사용하는 추가 텍스트 란으로 우리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하므로써 전환 가능성이 높은 유저의 방문을 증가 시킬 가능성이 높아 집니다.

마지막으로 검색 광고 운영에 대해 정리를 해 보겠습니다.

1. 키워드는 대표 키워드 보다 세부 키워드가 높은 품질 평가 지수를 획득하는 경우가 많음.
2. 광고그룹: 광고 그룹은 제품 카테고리나, 키워드 유형별로 그룹핑 하는것이 광고 관리에 용이 합니다.
3. 광고 문구 내에 키워드를 포함하는 것이 광고 관련성을 높여 품질 평가 점수를 획득 할 수 있습니다.
4. 신규 캠페인과 리마케팅 캠페인은 분리하여 운영하는것을 추천 합니다.
5. 광고 확장기능을 적극 활용하여 클릭 영역을 넓혀 광고를 운영하는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구글 검색 광고 운영에 대한 글을 마치 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