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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으로 부업하기/구글 애드워즈 마케팅

구글 GDN 광고 의 효과 4가지 와 장점 알아보기

by 윤이 아빠 2020. 4.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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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윤이 아빠입니다.


이번편에서는 구글 애드워즈 중 GDN 광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GDN은 구글광고중 디스플레이 광고를 이야기 하는데요. 온라인 상의 광고 지면통해 노출되는 배너 형태의 광고 유형입니다. 

통합 퍼포먼스 캠페인 전반적으로 놓고 봤을 때 디스플레이 광고는 노출 미 방문 유도를 위한 광고 영상 캠페인을 진행한다면, 영상광고를 통해 1차 노출이 될 수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1차 적인 노출부터 재 방문하여 전환을 위한 리마케팅까지가 디스플레이의 역활이 됩니다.

구글 GDN은 구글의 광고 플랫폼을 이용하여 전세계 인터넷 유저중 구글을 사용하는 모든 유저에게 웹사이트, 동영상, 앱 등 지면을 통해 광고를 도달 시킬 수 있습니다. (세계 인터넷 유저의 약 90%)

디스플레이 광고의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브랜드 인지도 상승 : DA 광고를 통해 브랜드 및 제품을 알려 인지도를 확보 할 수 있음.

2. 신규 고객 유입 : DA 광고를 통해 신규 고객의 사이트 유입을 유도 할 수 있음

3. 방문 고객의 관심도 증가 : DA 리마케팅 광고를 통해서 기존 방문 고객을 리타겟팅 할 수 있음

4 제품에 대한 검색 유도 : DA광고를 통해 우리 제품을 인지한 고객의 검색을 유도 할 수 있음.

그럼 GDN 광고의 장점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 보겠습니다.

1. 도달률 - 구글 웹 검색 과 200만개 이상의 제휴 사이트 동영상 앱등을 통해 구글 전 세계 인터넷 유저의 약 90%, 국내에서도 약 6만개 이상의 지면에 광고 송출이 가능 합니다.

2. 고도화된 타겟팅 - GDN은 인구 통계 타겟팅 뿐만 아니라, 관심사, 구매의도, 문맥, 주제 등 타양한 타겟팅을 활용하여 잠재고객을 확보 할 수 있습니다.

2-1. 키워드/문맥 타겟팅 - 키워드/ 문맥 타겟팅을 이용하면 특정 키워드가 속한 지면 내에 광고를 보낼 수 있습니다. EX: 라식수술 : 병원 문맥 타겟팅

2-2. 주제 타겟팅 - 주제 타겟팅을 이용하면 특정 주제의 지면에 연관된 내 비지니스 광고를 내 보낼 수 있습니다. EX: 이사광고 : 부동산 주제 타겟팅

2-3. 프리미엄 지면 - 페이지의 상위나 측면 등 효과적인 프리미엄 지면에 광고를 노출 가능 합니다.

3. 다양한 소재 - GDN 광고는 단순한 기본 배너 이외에도 이미지 배너, 반응형/텍스트 배너, GMAIL 상단 광고등 다양한 소재로 광고를 집행 할 수 있습니다.

GDN 광고의 프로세스는 검색광고와 마찬가지로 광고 목표별 캠페인을 구성하고, 주제별, 타겟팅 별로 광고그룹을 구성할 수 있으면 광고 소재는 다양한 사이즈와 형식의 광고를 운영하면서 최적화 할 수 있습니다.

GDN 캠페인의 경우에는 신규 잠재고객 캠페인 부터 리마케팅, 유사 잠재 고객 대상 캠페인까지 캠페인 진행과정에서 잠재고객 모수를 잘 활용하면 캠페인을 고도화 시켜나가기 매우 적합한 캠페인 유형이라고 할 수 있으며ㅡ 신규 캠페인을 운영하면서 타겟과 소재에 대한 A/B 테스트를 통해 효율이 높은 잠재고객과 소재를 찾아내고 그것을 바탕으로 최적화 작업을 통해 유사 잠재고객까지 캠페인 볼륨을 키워나가는 과정이 디스플레이 캠페인 운영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GDN의 사용자 기반 타겟팅 종류는 관심사 별, 구매 의도 별, 유사 유저/리마케팅 이 있으며 사용자의 행동 중심으로 타겟팅 할 수 있는 사용자 기반 타겟팅이 광고 운영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활을 합니다.

GDN의 광고 입찰 전략은 트래픽 방식과 전환 방식이 있고, 트래픽 방식은 다시 
수동CPC 와 클릭수 극대화 방식 이 있으며 트래픽 방식은 고객의 웹사이트 유입과
리마케팅을 위한 잠재 고객 확보에 유리 합니다. 웹사이트로의 방문을 늘리는 것이 목표라면 클릭 기반의 입찰전략을 선택하고 단 클릭수 최대화를 선택 했을 시에는 자동 입찰을 진행하기 때문에 캠페인 세팅변경에 유의 해야 합니다.

그리고 전환 방식은 회원가입, 장바구니 담기, 구매와 같은 실질적인 매출을 위한 전환획득을 노리는 방식이고 향상된 CPC, 전환수 극대화, 타겟 CPA, 타겟 ROAS 방식이 있습니다. 전환 기반의 입찰전략들은 모두 머신러닝이 활발하게 진행이 되면서 최적화가 이루어 지는 전략으로 캠페인 변경을 최소화 하는 것이 필요 합니다.

이때 주의 할 점은 전환을 위한 입찰 방식은 머신러닝에 의해 전환 최적화가 되는 입찰 전략이므로 최소 2주 정도의 학습 기간이 필요 합니다.

 
이상으로 구글GDN에 대해 간략히 알아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